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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장터(전자입찰)을 위한 지문 로그인 오류 "인증서 키쌍이 맞지 않습니다" 해결법

tomato23 2014. 8. 29. 11:19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받은 전자 지문입찰 인증서를 갱신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발생한 로그인 "키쌍" 오류 문제.

본 메시지를 보면 인증서 발급 기관에 상의하라고 하는데 인증서를 발급하면서 돈을 받아간 한국정보인증이 바로 그 기관 되시겠다.

지문토큰에 있는 인증서의 갱신일자가 최신의 것으로 확인됨에도 불구하고 이런 메시지를 만날 수 있다. 즉 잘 갱신은 되었으나 복사 도중에 오류가 발생한 것이다. 업무시간에 한국정보인증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문의 결과 기존의 인증서를 삭제 후 하드디스크에 있는 인증서를 다시 지문 토큰에 복사하는 안내를 받았다. 문의와 동시에 인증서 삭제 응용 프로그램이 메일로 발송되며 복사 절차도 안내된다.

 

한국정보인증에 있는 Q&A에 있는 아래와 같은 답변을 보면 무려 "재발급" 이란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어 후덜덜한 상황이 된다.

3.5 암호화 인증서 키쌍이 맞지 않음

1)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은 인증기관에서 재발급 처리토록 안내하십시오.
2) 공인인증서 재발급 후 인증서 복사 처리토록 안내하십시오.

다행히 재발급까지는 안가고 하드디스크에 있는 인증서를 옮겨 담는 것으로 금방 해결이 됐다.

만약 하드디스크에 있는 인증서로 나라장터에 로그인이 불가능하거나 지문보안토큰 외의 방법으로 로그인이 안된다면!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고객센터에 문의하자. 그리고 여기에 하나더 노하우를 쓴다.

 

꿀 팁

이렇게 금방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시간이 촉박한 경우이거나 해결이 금방 안될 수도 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말고 일단 입찰 공고서에 "지문인식 신원확인"이 곤란한 자를 위한 개인인증서 전자입찰을 용인하는지 확인하자. 이것을 용인하는 공고서라면 나라장터 로그인시 지문인식 예외 신청을 눌러보자. 여러 서류가 필요할 것 같지만 이런 긴급상황을 위해서 자동으로 매우 빠르게 2회에 걸쳐 지문인식 대신 개인인증서 등을 이용해 로그인 및 입찰 신청을 허용하는 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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