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장 성분과 8품사
8품사는 명동형부 대전접감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대명사, 전치사, 접속사, 감탄사
이것들 중에서 동사와 부사는 문장성분에서도 쓰기 때문에 초보들을 헛갈리게 하는 주범이된다.
문장성분 중에서 주요 성분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묶고 수식어구는 지워서 주 의미를 파악한다.
수식어구는 관계대명사 / 전치사+N / to V+O / 부사 가 있다.
치명적인 Be 동사의 특징
Be 동사는 그 뒤에 목적어(O)가 아니라 보어(C)가 옵니다. 보어에는 명사나 형용사가 올 수 있지요. 무엇이 어떠하거나 무엇이 어떤 것이라는 거죠.
It(S) is(V) clean(C) I(S) am(V) a boy(C)
문장이 S+V+O/C를 통해 완전해지지만 수식어구가 곳곳에 들어가게 된다. 각종 품사들이 수식어구로 들어가게 되는 법칙이 있다.
- 부사 :수식어구에 부사가 보인다? 부사가 들어가는 방법 은 따로 없다. 그냥 홀로 쓰면된다.....
- 전치사 + (동)명사 : 수식어구에 명사가 보인다? 그러면 전치사를 대줘야한다.
- to + V : 수식어구에 동사가 보인다? 그러면 to를 앞에 대줘야한다.
- 관계대명사(=S) + V : 수식어구 동사가 보인다? 러면 앞에 관계대명사를 대줘야한다.
- 접속사 + S + V : 주어 목적어가 한번 더온다? 그러면 접속사를 앞에 대줘야한다.
잘보니 V가 문제이다. to뒤에 오거나 관계대명사를 끼고 절로 들어오거나 접속사 대동하고 완전한 문장으로 들어와버리거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