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파이썬은 모듈을 가져오기가 매우 편하구나
# 아래는 같은 경로에 있는 모듈을 불러오는 방법
from mod1 import add
# 아래는 특정 서브 경로에 있는 모듈을 불러오는 방법
import sys
sys.path.append("c:\\coco\\sub")
import myMod1
모듈 단독 실행과 가져오기 실행에 차별을 두는 방법
if __name__ == "__main__" :
print("외부에서 실행하는 모듈로 실행될 때는 이 말이 안나옵니다")
모듈이 여러개 모이면 패키지
문자열을 컨트롤 하기가 매우 편하구나
큰 차이는 아닌 것 같은데 문자열을 쪼개고 붙이고 새로운 리스트로 만들고 하는 과정이 간단하다.
파이썬의 클래스 변수 VS 객체 변수
클래스 변수란 클래스를 생성하면서 만들어지는 변수가 아니라, 모든 클래스가 가지게 되는 동일한 값을 지정할 때 쓴다. 예를 들어서 사람이라는 클래스를 만든다. 다리가 2개이다. 이건 어떤 캐릭터를 생성하든지 일단 기본적으로 주어진 값으로 활용하기에 무리가 없다. 일일이 캐릭터1은 눈이 두개이고 이름이 뫄뫄이고 다리가 2개이고 이걸 다 지정해 줄 필요는 없으니까. (애초에 이짓을 안하려고 클래스라는 개념이 생겼다.)
객체 변수란 __init__을 이용해서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함과 동시에 설정해야 하는 값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이름, 나이, 몸무게, 전투력, 종족 이런 것이다. 나중에 정해도 되는 것들은 나중에 정하거나 강화 시키는 방향으로 값을 변하게 하겠지만, 일단은 외형은 존재해야하니까 기본적인 것은 지정해두는 것이다.
출생신고를 예로 들어 설명해보면?
- 출생신고 할 때, 출생일시, 출생지, 신고인 이름 이런 거 적는 거랑 같은 원리가 객체변수이다.
- 그러나 출생신고 할때 이게 사람이다. 눈이 2개다 이런 거는 출생 신고서에 적어두지 않지만 일단 가지고 있는 속성이기 때문에 클래스 변수라고 할 수 있다. (현생에서는 이걸 구테여 명명해둘 필요가 없겠지만...)
반응형